여기저기 자소서를 하도 써댔더니

여기저기 자소서를 하도 써댔더니

자소서는 달인이 된 것 같다...실제로 어느정도 지점에 이르게 된 것 같음. 그게 뭐 대기업 입사를 위한 자소서는 아니지만, 대개 영화 시나리오 공모전이나 영화과 관련 입학 원서이기는 하지만 말이다. 농담 아니고 자소서 첨삭 알바라도 해볼까 생각도 잠시 해봤다.

실제로 자소서 써서 내는 지원사업 같은 것도 꽤 붙었고 그걸로 예종도 1차는 통과했고, 대망의 자소서 10장의 KAFA도 1차 통과는 했으니까. 진짜, 내가 써 본 자소서 중에서 KAFA가 제일...제일이었다. 여기는 되도록 한 번에 붙어야 함. 한 번 떨어졌는데, 다음에 또 도전한다? 그러면 자소서 10장을 또 써야함. 이게 신종고문이지 뭐임...게다가 1년사이에 얼마나 눈부신 발전이 있겠냐고. 물론 사람마다 다르지만, 1년 안에 새로운 커리어가 없으면 똑같은 자소서 밖에 안나온다 이거임. 그러니 KAFA 지원하시는 분들은 되도록이면 그 어떤 활동이라도 적극적으로 하시길 바람. 단편영화 제작이든, 현장에서 조연출 하면서 발로 뛰든 그러세요. 그래야 붙습니다. 그리고 여기는 3차가 진짜 관건이라는데, 나는 3차까지 간 적 없어서 잘은 모르겠지만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인신공격이(...) 그리 쩐단다. 예전보다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압박면접이라는데 그걸 부드럽게 잘 넘어가고 유연하게 잘 대처하는 사람을 좋아하나 보더라고. 이해가 안된다. 뭐,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방어할 줄 아는 그런 감독을 찾는 건가? 그게 꼭 감독의 미덕인가.

여튼, 나는 예종 시나리오과에 이번에 첫 지원을 했다. 2년전인가, 연출 3년제 지원을 해서 1차는 붙었는데 시험치고 면접에서 떨어졌음. 근데 떨어질 줄 알았던게 내가 문제를 오독했거든. 문제의 주어를 아예 잘못 읽고 풀어 내려갔음. 글 내용과 별개로 이건 떨어질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면접에서도, 학교와서 뭘 제일 하고 싶냐는 질문에 연애 많이 해보고 싶다고 했다. 분위기 끝내주더라. 교수들 다 웃고 터지고. 그 때 알았다. 나 떨어졌구나. 망할놈의 주둥아리. 지금 생각해보면 흑역사인데, 이미 지난 걸 뭐 어쩌라고임.

시나리오 지원자 현황 보니까 작년 보다 너무 많이 늘었던데...신기하다. 연출 원하는 사람들이 시나리오 전공으로 우회 한 건가. 아니면 순수하게 시나리오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건가. 예술사는 영화과 지원자가 천명이 넘어가더라. 우리나라 영화에 미친나라 맞는 거 같음. 5천만명이 사는 이 작은 나라에서 문화를 향유하는 계층도 전부는 아닐텐데, 매년 천만영화가 나오니까 말이다. 신기한 나라임.

여튼, 시나리오 분량이 너무 짧아서 그게 좀 걱정이긴 하다. 그냥 있는 코미디 대본 조금 수정해서 낼 걸 그랬다. 괜히 오컬트 시나리오 쓴다고 깝쳐서 분량 미달난 채로 보내버린게 맘에 좀 걸린다. 누가봐도 내년에 또 준비하게 생김. 그때까지 나는 또 뭐하나. 보조작가는 이제 하기 싫다. 중요한 경험이긴 했지만, 좋은 경험까지는 아니었다. 그리고 이번에 알게 된 현업 작가님도 보조작가 일은 더 하지 않는게 좋겠다며 추천하지 않더라. 동감함. 아-. 입에 풀칠하기 어렵다 어려워. 어렵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