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의 서재

3월의 서재



<어떻게 당하지않고 살것인가> : 마르갈리스 프옐스테드

<아버지의 딸> : 이우경

<초인수업> : 박찬국

<페미니즘의 도전> : 정희진

<강신주의 감정수업> : 강신주

<포우 단편선> : 에드거 앨런 포우



3월이 참 빨리 끝나가는것같다.일을 그만둔지 한달이 채 안됐지만 약간 무료하고 또 자유롭고 우울하고 행복한 감정격돌의 하루하루를 보내고있다.자전거로 달리면 20분거리에 있는 교보문고와 알라딘을 많이 왔다갔다했다.어제는 필라테스 수업을 충동적으로 빼먹고 우울한마음에 교보문고로 향했다.심리학코너에서 한참동안 머물렀다.그래서 건진책이 <어떻게 당하지않고 살것인가>,<아버지의 딸>이렇게 두권이었다.


<어떻게 당하지않고 살것인가>는 심리학 코너에서 많이 훑어보고 지금의 나에게 필요하겠다 싶어서 구입했다.바로 전 글에도 썼지만 나는 그간 정말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애한테 친구라는 갈고리에 묶여 시달려왔기때문에 이런책이 필요했다.이 책은 자기애적 성격장애와 경계성 성격장애의 사람들에게 정신적으로 압박을 받아온 사람들을 서술하고있다, 그 미친년은 자기애적성격장애가 분명할것이라고 나는 엄지손가락 한마디 다 걸고 이야기할 수 있다.물론 나만큼 그년도 내 단점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았을거라고 생각한다.중요한건 나는 다른사람이 아니고 '걔'라서 스트레스를 받은것인데, 걔는 내가 아니더라도 아무한테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문제들이었다.시발.


<아버지의딸>은 제목에 많이 혹한것같다.세부섹션을 살펴보니 아버지에게 사랑받고자란 딸 이야기도 많은것같은데 그렇게 딱히.뭐.아버지라는 존재는 평생 내가 짐짝처럼 안고가야할것이다.그 빈자리의 크기가 어떻든간에 내 삶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친것은 분명하니까 괜찮은 소비라고 생각한다.


<초인수업>은 니체의 초인론,위버멘시에 관심이 생겨서 교보문고에서 구입한 책으로 요즘 이 책으로 약간 용기를 얻고있다.구체적 서평은 다 읽고 게시할 생각이다.문체가 간결해서 잘 읽힌다.나같은 철학문외한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박찬국 교수님께서 많이 신경쓰신것같다.정말 좋은책이다 이책.안에 일러스트도 문체처럼 담백하다.이 책은 약간 힐링책 비슷한 느낌이다.


<페미니즘의 도전>은 어차피 언젠가는 읽어볼 책이었는데,친구가 선물해줬다.좋은친구다.사실 페미니즘 관련 수업을 한번 들은적이 있었다.조를 편성해 토론수업을 많이 진행했는데 거기에 남학우 한명은 내가 대놓고 공격적이라 많이 불편해했었다.딱히 그 남학우를 공격하려는것보다도 여자이기때문에 가지게 되는 사회적편견같은것을 이야기했는데 나는 안그러는데?이런 태도로 일관했었다.존나 뭘 어쩌라는건지.사실 나도 공격적으로 여성혐오 문제에 관해서 목소리를 높여왔던편이라고 생각은하지만,한편으로는 또 피곤하다.이게 인간 본성인가보다.분명 목표는 같은데 방법부분에서 차이가 난다.가치관도 다르고 의견을 피력하는 방식이 달라서일까.아직 정형되지 않은 부분이 많아서 그런것일까.피곤하다고 느끼면 안되는데라고 생각하면서도 뭐 어때 사람인데 피곤할수도있지!라는 생각이 머릿속에 동시에 든다.확실한건 읽어봐야 할 책이라는점이다.


<강신주의 감정수업>.팟캐스트 벙커1을 통해 강신주를 알게되었는데 나름  도움을 많이 받았다.휴학했을때도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였는데 꽤 자신감을 갖게해줬다.근래 강신주의 언사때문에 커뮤니티에서 시끄러웠던 일이 있었다.페미니즘 관련해서 망발을 했던것같은데.나 이거 진짜 솔직히 강신주가 말했던 '페미니스트들의 공격적인 자세에 대한 문제성'.이부분에 대해서 반은 공감하고 반은 비공감한다.이러면 또 누군가는 그러겠지.에베베베 '좆같은 중립분자들 죽어라 죽어'.너나 죽어라.강신주의 발언이 사회적인 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점은 확실하나 사회적 물의라고 생각하진 않는다.각설하고 감정수업을 직접 읽어본적은 없지만,당시 팟캐스트에서 간봤을때 기회되면 읽어야지.다른사람들의 고민과 인생이 궁금하다.그리고 강신주라는 사람은 그 고민에 어떤말을 해줄것인지 궁금하다.그런생각을 했었다.


<포우단편선>은 에드거엘런포우를 읽어봐야해서 샀다.번역이 그렇게 맘에 들지는 않는다.알라딘에 몇권없더라.전에 문예창작과를 졸업한 한살터울 사촌오빠에게 내 블로그 글을 읽어봐라하고 툭 던져준적이있었다.약간 포우 느낌이 나는것같다고 했었다.수필에 형식은 없지만 그렇게 수필같지는 않다고 뭐 그런 비슷한 말도 했었다.그래서 포우를 알게됐다 사실은.갈까마귀나 검은고양이 같은 작품은 알지도 못했다.오빠가 그렇게 느낀다면 내가 읽어 볼 이유는 있다.


이중에서 읽고있는책이 현재 초인수업뿐이다.사실상 3월의 책 구입목록쯤 되겠다.



2016/08/19 - [E] - 8월의 서재